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생활 정보 TMI

by 현카카 2020. 3. 14. 23:54

본문

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현대인을 괴롭게 만드는 지긋지긋한 두통. 두통은 여성의 65~80%, 남성의 57~75%, 즉 남녀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우리 삶의 질을 하락시키고 정신적인 우울감, 무기력증을 느끼게도 한다는데요. 평소 두통으로 인해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자주 섭취하고 있던 음식 중 한 가지가 당신의 두통의 원인일지 모르니까요. 


두통을 일으키는 술

회식 및 모임 때 사람들술 한 잔 기울이고 나서 다음날 머리가 아프신 경험들 많으시죠? 술에 들어 있는 알코올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요.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위와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에서 분해됩니다. 이 대사 된 물질을 아세트알데히드라고 부르는데 이 물질이 다시 분해되어 아세트산과 물이 된 뒤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나 이 과정에서 분해되지 못한 아세트알데히드가 몸에 남게 되면 몸에서는 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혈관을 확장하고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긴다고 합니다. 두통이 심하신 분들은 술자리를 피하길 권해드리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마음대로 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이죠. 술자리에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고 하니 술 1잔 + 물 1잔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커피

커피를 마시면 커피 속 카페인이 뇌의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후 시간이 지나 카페인의 효과가 저하되면 수축되있던 뇌의 혈관들은 다시 팽창합니다. 이 과정에서 두통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직장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카페인 중독 증상으로 인한 두통도 있습니다. 평일 내내 커피를 달고 사는 직장인 분들이 주말만 되면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이유는 위에 언급했던 커피 속 카페인이 뇌혈관을 수축시키고 이후 효과가 떨어지면 다시 혈관이 팽창한다고 했죠? 이 수축하고 팽창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생기는데 카페인이 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일 내내 카페인의 효과로 통증을 못 느끼고 있다가 주말에 두통이 몰려오는 거죠. 두통이 신경 쓰이는 분들은 커피를 섭취해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커피를 서서히 줄이는 게 좋습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치즈

우리 아이들 간식으로도 사랑받고 서구식 문화가 국내에 정착되며 섭취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치즈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즈 속에 들어있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은 음식을 숙성 및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이 뇌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입니다. 이로 인해 편두통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 티라민이라는 성분은 와인에도 들어있다고 하니 두통을 앓고 있으시는 분들 중 평소 와인에 치즈를 곁들여 드신다면 한 번 의심해보셔야 겠네요. 


두통을 일으키는 술, 커피, 치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라면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자구요 ^^

혹 두통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2020/03/08 - [생활 정보 TMI] - 두통에 좋은 음식 5가지

관련글 더보기